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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마켓 '비즈 프로필' 등록 방법 1. 비즈 프로필 만들기 -기본편 2. 비즈 프로필 만들기 -심화편

당근마켓에 회원가입하고 단골들에게 업체를 알리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비즈 프로필의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비즈 프로필 만들기-기본편

 

 

나의 당근 메뉴에 들어가서 비즈 프로필을 만들었다면 비즈 프로필 관리라는 메뉴가 생겨있고, 비즈 프로필을 만든 적이 없다면 비즈 프로필 만들기 메뉴가 보인다고 합니다. 비프 프로필 만들기를 선택하면 이름, 지역, 카테고리를 입력하는 페이지로 연결이 된다고 합니다. 비즈프로필 이름가게 이름을 적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활동지역가게가 위치한 동, ,면 이름으로 검색을 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활동 지역 정보가 중요한 이유비즈프로필에 소식을 등록 했을 때 혹은 정보를 등록 했을 때 어떤 동네를 인증한 이웃에게 보여줄 것인가를 결정하는 정보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동네를 인증한 이웃에게 비즈프로필 정보가 노출이 되는 구조라고 합니다. 가게의 주소 기반으로 활동 지역을 설정해 줘야 한다고 합니다. 카테고리가게 업종의 키워드를 입력해서 가장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선택을 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 검색 창에 카페, 반찬가게, 용달 같은 키워드를 적으면 아래에 추천 카테고리가 나온다고 합니다. 추천 카테고리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카테고리를 선택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프로필 사진 설정 화면으로 가게 되는데 프로필 사진은 보통 가게 간판이나 가게 대표 서비스 상품 사진을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만약 사진이 준비 되어 있지 않으면 다음에 할께요.’를 누르고 나중에 사진 등록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프로필 사진이 있는 비즈프로필이 훨씬 더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면 된다고 합니다. 프로필 사진은 굉장히 여러 군데에서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비즈 프로필 등록이 되고 내 근처로 가서 특정한 카테고리에 소식 더 보기까지 눌렸을 때 상단에 관련 카테고리에 등록된 비즈프로필 가게들이 쭉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가게 프로필 사진을 넣지 않는다면 빈 화면으로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동네에서 이렇게 특정한 정보를 검색한 이웃이 있다면 여기에 관련된 비즈프로필들이 검색 결과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 경우에도 비즈 프로필 사진과 함께 프로필 정보의 일부가 보여 지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비즈 프로필 사진이 없으면 이것 또한 빈 상태로 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가게의 간판, 대표 서비스, 대표 상품을 프로필 사진으로 꼭 등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떤 사진으로 검색이 되고 싶은지 잘 생각해 보고 프로필 사진을 신중하게 설정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2. 비즈프로필 관리-심화편

 

 

비즈프로필 등록 단계를 거치고 나면 상단에 빈 화면과 함께 사진 추가하라는 메뉴가 있고, 정보관리, 쿠폰관리하기, 가격 설정하기, 새 소식 작성하기 등등의 메뉴가 있다고 합니다. 상단의 사진가게의 외관이나 가게의 내부, 대표 상품이나 서비스 사진을 등록해 주면 좋다고 합니다. 들어 왔을 때 상단 사진이 굉장히 크게 보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때 이미 프로필 사진을 등록 했던 거를 상단에 또 등록하면 재미가 없으니 프로필 사진에 가게의 대표 메뉴 사진을 등록을 했다면 상간 사진에는 가게의 외관이나 내부 사진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프로필 사진과 상단 사진이 다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김밥가게를 한다면 프로필 사진에는 맛있어 보이는 김밥 사진을 넣는다면 상단 사진에는 매장 안의 사진을 넣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 외 주소, 전화번호, 소개 문구, 영업시간 등의 정보를 입력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주소를 입력하면 비즈 프로필에 들어 왔을 때 지도와 함께 주소 정보가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전화번호고객이 가게에 관심 있을 때 전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장치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050 번호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안심하면 된다고 합니다. 전화번호를 적어두면 사용자들이 볼 때에는 가게 상호명 아래에 전화문의라는 버튼이 생성이 된다고 합니다. 소개문구를 적어두면 비즈프로필에 들어 왔을 때 전화문의, 채팅문의, 후기 작성이라는 버튼 바로 아래 소개 문구가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그 다음에는 주소가 보이고 영업시간은 그 아래에 보이는 순서라고 합니다. 소개문구를 작성의 예를 살펴보면 내 근처에 프로필 사진 ,비즈 프로필 이름, 소개문구가 한 번에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개 문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비즈 프로필 이름이 더 브래드이고 주소가 역삼동이라면 비즈프로필 소개 문구에 역삼동 더 브래드입니다. 저희는 밀가루 없는 컵케이크를 판매하고 있어요라고 쓰게 된다면 이미 더 브래드, 역삼동 정보가 기본적으로 나가고 있는데 역삼동 더 브랜드에요 라는 것을 입력함으로써 뭔가 추가적인 정보 제공이 안 되는 현상이 벌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동네 이웃들과 친절하게 인사를 나누고 싶은 마음에 안녕하세요, 더 브래드입니다.”라고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소개 문구에서 매력을 보여줘야 이웃들이 검색 결과를 누르고 나의 프로필을 들어오게 되기 때문에 가게의 특징만 압축해서 적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좋은 예시는 대표메뉴를 사진으로 등록을 하고 , 소개 글은 밀가루 없는 컵케이크 전문점. 평일 10~2기까지 . 강남역 5번 출구 바로 앞. 중요한 내용만 명사형으로 작성 하는 것이 중요. 영업시간도 가게 입장에서 중요한 내용이므로 명시를 해주고, 위치입력도 이웃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소개문구가 어디에 노출되는지 ,내 이웃들에게 어떤 점을 강조하고 싶은지를 생각해서 짧고 굵게 적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아래에 당근마켓 회원 혜택, 알림이라는 세션이 있는데 이 영역은 기입하면 좋은 추천 세션이라고 합니다. 당근마켓 회원혜택이라는 부분은 당근마켓 회원들이 가게에 왔을 때 어떤 혜택을 드릴지 적는 영역이라고 합니다. ‘오시면 커피 한잔이라도 드릴께요라는 식으로 간단한 호의를 보여주는 정도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당근 마켓보고 왔어요라고 말해보세요. “회원 인증 시 사이다 서비스로 드려요.”라고 라는 식으로 작성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알림 같은 영역은 가게 고객들에게 알리고 싶은 공지사항이 있으면 적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비즈프로필에 들어 왔을 때 사실 정보보다 훨씬 더 위에 보이는 영역이라고 합니다. 정보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가게의 기본적인 소개를 해주는 것이라면, 알림은 할인 이벤트를 진행 한다거나 이번 주 일요일에 휴무 등의 사항이 있으면 적어두면 좋다고 합니다. 가격 설정하기 메뉴비즈프로필 홈에서 가격 설정하기 메뉴를 선택 주면 된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가게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거기에 가격을 매기고 있을 텐데 그 중에 몇 가지만이라고 가격을 추가해 두면 비즈프로필이 훨씬 더 풍성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메뉴 이름을 입력하는 것부터 가격 입력, 그리고 설명까지 원하는 대로 입력을 할 수 있다 합니다. 어떤 가게는 가격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이웃이 어떤 옵션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질 수 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가격 메뉴에서 정가가 아닌 최소 금액 옵션을 선택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최소 우리가게 서비스는 얼마라는 가격을 입력하면 된다고 합니다. 편집샵 같은 경우에는 소품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가격을 다 입력 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가게에서 꾸준히 인기 있는 대표 아이템 몇가지만 가격 추가를 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격 설정을 하면 김밥 가격을 입력을 한 다면 오른쪽 대표 김밥 3,000원 표시가 나오고 그 아래에 유기농 채소로 만든 김밥 대표 메뉴로 표기가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대표라는 메뉴는 어떻게 생기게 되냐면 항목을 입력 할 때 ‘대표 메뉴로 표시’라는 옵션을 선택 했고 이 옵션을 선택한 경우에는 대표 메뉴로 표기가 된다 합니다. 하단의 추가 설명란에 메뉴에 대한 설명을 적어두면 가격 아래에 회색 박스로 설명이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서 가게에서 가장 인기 많은 상품이나 서비스는 설명도 함께 적어두면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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